Introduction

연구활동

센터소식

연구활동 센터소식
[행사소식] 크립토서울 `블록체인 밋 아카데미’ 밋업 25일 개최
  • 글쓴이 관리자
  • 작성일 2018-06-25
  • 조회수 45

크립토서울 `블록체인 밋 아카데미’ 밋업 25일 개최

 

매일경제  |  발행일: 2018.06.24  |  김용영 기자  |  원문보기

 

 

397967 기사의 0번째 이미지

 

블록체인 커뮤니티인 크립토서울이 블록체인 학계 인사들과의 만남의 자리인 ‘블록체인 밋 아카데미(Blockchain Meet Academy)’ 밋업을 오는 25일 서울 강남구 스파크플러스 삼성점에서 개최한다.

이번 밋업은 새롭게 각광받는 블록체인 분야에서 활동중인 학계 인사들을 초청해 블록체인 기술의 의의와 향후 전망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하고 공유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김용대 KAIST 교수, 김형식 성균관대학 교수, 정승원 영국 브리스톨 대학 교수, 김승주 고려대학교 교수 등 블록체인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중인 학계 주요 인사와 김준영 김앤장 법률사무소 소속 변호사가 강연자로 나서 분석과 전망을 공유할 예정이다.

김용대 KAIST 교수는 자율주행차, 이동통신, 드론, 블록체인 등의 취약점 연구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KAIST 전기전자공학부 및 정보보호대학원 교수, 사이버보안연구센터 센터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이번 밋업에서는 대표적인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의 현황과 예측을 밝힌다. 김형식 성균관대 교수는 지난 2004년부터 2008년까지 삼성전자에서 근무하다가 2012년 브리티쉬 컬럼비아 대학에서 연구 활동을 한 보안 전문가로 현재 성균관대학교 보안 공학 연구실을 이끌고 있다. 보안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성 개선 연구를 중점 수행하고 있으며 네트워크 트래픽 분석, 토르 웹 브라우저 기반 웹 크롤러 개발, 클라우드 및 메신저에 대한 포렌식 과제 등을 수행한 이력이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대한 소개와 기술적 의의를 강연할 예정이다.

정승원 영국 브리스톨 대학 교수는 경제학과 조교수로 메커니즘 디자인, 경매 시스템 등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직접 번역한 비트코인 백서 해설 등 블록체인 기술 전반에 대한 강의를 유튜브에 올려 배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김승주 고려대학교 교수는 암호학, 정보 보안 분야 전문가로 시큐인사이드라는 국제 해킹대회를 직접 개최하고 있다. 화이트해커연합 사단법인인 하루(HARU)의 설립자로 카카오뱅크 자문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김준영 변호사는 김앤장 법률사무소 소속으로 지난 2016년 미국 하버드 로스쿨에서 법학석사 학위와 미국 뉴욕주 변호사 자격을 취득했다. 전자금융, 핀테크, 비은행 금융기관, 보험 등 금융산업과 블록체인, 암호화폐, 클라우드 등 혁신 기술과 관련한 법률 이슈에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밋업에서는 연사들의 발표와 함께 김승주 교수와 김용대 교수, 김준영 변호사가 참가하는 패널 토의도 이뤄진다. 토의에서는 블록체인 시장 전반에 대한 진단과 전망이 제시될 예정이다. 이후 참가자들과의 네트워킹이 진행된다.

강현정 크립토서울 대표는 "블록체인 분야에서 보안부터 실질적인 구현, 경제 분야까지 이해를 돕고 협업 기회를 만들고 있다"며 “이번 밋업도 실용적인 블록체인 사업을 만드는데 필요한 기술적, 인적 네트워킹을 마련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디지털뉴스국 김용영 기자]

 

 

목록





이전글 미·중 치열한 주도권 경쟁…
다음글 "블록체인, 장밋빛 전망보다 기술 개발이 먼저"